관리 메뉴

꾸로네

[호주] 국민연금 이민 환급 신청 후기. 반환일시금 청구 본문

이런저런 이야기/호주생활

[호주] 국민연금 이민 환급 신청 후기. 반환일시금 청구

꾸로 (gguro) 2018.02.23 15:28


[호주] 국민연금 이민 환급 신청 후기. 반환일시금 청구


해외 이민을 가신 경우에 그동안 납부했던 국민연금을 한 번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걸 반환일시금을 청구한다고 하는데요, 저도 호주 영주권을 받은 뒤 그걸 하게 되어서 이렇게 후기로 남깁니다. 신청시 이미 호주에 거주하는 상태였습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 http://www.nps.or.kr

국민연금 콜센터: 1355 (해외 +82-63-713-6900)


일단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 찾아가야겠지요. 근데 막상 들어가봐도 잘 모르겠습니다. (아.....)


그래서 페북 메신저로 한 번 물어봤습니다. 


물어봤더니 블로그 링크를 보내주네요. (블로그라니..... 아..... )

국민연금 블로그 링크: https://blog.naver.com/pro_nps/221069431316




블로그에 보면 필요한 서류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김철수씨..... ㅡㅡ;;;;)

- 반환일시금 지급 청구서 (지사방문 또는 홈페이지 서식함)

- 본인명의 예금계좌 (계좌번호 제시로 대체 가능), 도장 (서명 가능)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공무원증, 여권, 선원수첩, 장애인복지카드 중 1개)

-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또는 거주 여권 사본

- 출국전 청구시 비행기 티켓 (1개월 이내 출국예정)


무엇보다 우편청구가 가능하다고 써 있는게 반갑네요! (처음부터 email 청구 같은 건 기대도 안 했으니까요.)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국민연금 콜센터 1355에 전화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일반적인 안내를 해주고, 저의 주소지 해당지사의 반환일시금 담당자 번호를 알려주더군요. 구체적인 내용이 이민을 간 국가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그건 각 담당자만 안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왜 주소지로 걸어야하냐고 물어봤더니 꼭 그 주소지가 아니어도 된다고 합니다만... 생각해보니 뭐 굳이 주소지 아닌 곳으로 보낼 이유도 없는 것 같아서 안내 받은 해당지사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여튼 전화 뚜루루 ~ 걸었습니다.


전화로 안내 받은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편접수할 주소도 함께 안내받았습니다.)

1. 여권 사본

2. 신분증 사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3. 혼인관계 증명서 상세본 -> 공영발급요청으로 대체 가능

4.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원본)

5. 반환일시금 신청서 (계좌번호 정보 포함)


1. & 2. 여권 사본, 신분증 사본은 늘 있는 거니까 준비에 어려움이 없지요. 

3. 혼인관계 증명서 상세본은 직접 뽑기 어려울 경우에 지사에서 대신 발급을 받는다고 합니다. 즉, 없어도 됩니다.

4. 해외이주신고 확인서는 원본이 필요한데요, 저는 호주 멜버른 영사관에서 발급받았습니다.

(전화로 물어보니 친절하게 안내해주셨습니다.)

이걸 받기 위해서는,

(1) 여권

(2) 영주권 서류

(3) 주민등록등본

을 들고 영사관에 가면 됩니다. 동반자가 있을 경우 동반자 여권도 함께 들고가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생긴 문서를 그 자리에서 바로 뽑아줍니다.


5. 반환일시금 신청서는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은 뒤에 작성했습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 서식함에서 찾아들어가면 이렇게 생긴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저기서 해당서식을 받아서 쓰면 됩니다. HWP 서식이 보이시죠? 너무 걱정마세요. 워드 서식도 있습니다. 하하. 



이렇게 해서 모든 서류를 넣고 아까 전화로 안내받은 지사의 주소에 우편으로 보냈습니다. 중요한 서류니까 등기로 보내야겠지요? 접수되면 처리하고 입금되는데까지 한 달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머리아플꺼라 생각했는데 막상 해 보니까 생각보다 쉽네요. 사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주민등록등본을 떼는 거였습니다. 전자정부... 해외 접속하면 넘 느리고... 네트워크 프린터 인쇄도 안 되고... 어쨌든 무사히 접수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2018년 2월 23일

꾸로



12 Comments
  • 프로필사진 몬트리올꼬꼬 2018.02.26 21:48 신고 안녕하세요. 저도 신청 준비하려하는중이라 검색통해 오게되엇어요. 혹시 주민등록등본은 유효기간이 있는지요???그렇다면 다시 떼어야해서 궁금해서 여쭤요
  • 프로필사진 꾸로 (gguro) 2018.02.26 22:02 신고 몬트리올꼬꼬님 안녕하세요. ^^
    주민등록등본은 물론 최신본이면 좋겠죠.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시면 되는데 간혹 그게 좀 힘들 때가 있죠. 나라마다 영사관마다 다를 수도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캐나다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봄비 2018.03.05 17:57 신고 안녕하세요! 저도 신청하려고 하는 중이라 찾아보다가 들어오게 되었어요.
    저는 유럽에 현재 거주 중이고요.
    한 가지 궁금한 점은, 해외 이주신고를 하면 국내 의료보험(국가에서 해주는)이 해당이 안된다고 하던데.. 혹시 이에 대해 아시는 바가 있으신지요?
    감사합니다!

    덧) 한 가지 더 생겼네요ㅠㅠ)
    저기 보니까 "해외 이주 신고 후 출국" 이라고 되어있는데.. 그러면 이미 해외에 나온 저로서는 해외 이주신고를 하더라도 해당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꾸로님께서는 출국 전 이미 하시고 오신 것이지요? 제가 이번 5월에 잠시 한국을 방문하는데 그 때 하고 출국해도 상관이 없을런지요. 혹시 이러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나누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페이스북 메세지 한번 보내볼께요.^^
  • 프로필사진 꾸로 (gguro) 2018.03.05 18:52 신고 봄비님 안녕하세요.

    해외이주신고를 하면 한국 건강보험은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따로 확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전 호주에 나와있는 상태에서 국민연금 환급을 신청했어요. 호주에서 한국으로 우편으로 신청했습니다. 조만간 한국 방문 계획이 있다면 그 때 하시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겠네요.

    유럽생활! 재밌겠네요. ^^
  • 프로필사진 봄비 2018.03.07 20:43 신고 답글 감사드립니다!

    건강보험이 고게 참 걸리네요. 제가 건강하면 좋겠으나 그렇지 않기도 하고ㅠㅠ, 제가 살고 있는 나라의 의료보험 체계 및 의료 질이 너무나 부실해서요... 흑흑.
    한번 알아보고 또 신랑이랑 이야기도 해봐야겠어요.
    유럽에는 얼마 전 눈이 많이 오고 굉장히 추웠어요. 호주는 한번도 가본 적이 없는데 사진들 보니까 바다도 푸르고 고요하고 정말 놀 거리도 많아 보이더라고요^^ 한번 가보고 싶어요.
    답글에 다시 한번 감사 드리며 좋은 하루 보내셔요*^^*
  • 프로필사진 꾸로 (gguro) 2018.03.08 08:41 신고 한국 건강보험이 참 잘 되어있죠. 잘 생각해 보시고 결정하세요. ^^

    이제 봄일텐데 유럽엔 눈이 많이 왔군요. 전 눈 본지 참 오래 됐네요.

    호주 참 좋아요. 자연과 도시가 잘 어우러져있죠.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프로필사진 Adele 2018.03.22 12:12 신고 저도 캐나다에서 보내려고 준비했는데 지사는 등본 가까운 지사로 보내면 되는건가요!? :)
  • 프로필사진 꾸로 (gguro) 2018.03.22 14:43 신고 Adele님 안녕하세요. 전 한국 주소지 해당 지사에 보냈어요. 꼭 그렇게 보내진 않아도 된다고 하는데, 그래도 주소지에 맞춰서 보내는 게 좋을 것 같아서 그렇게 했어요.
  • 프로필사진 Adele 2018.03.22 22:54 신고 감사합니다 혼인관계증명서는 가족이 있으셔서 보내신건가요??
  • 프로필사진 꾸로 (gguro) 2018.03.24 20:58 신고 네. 연금 산정할 때 필요하다고 하네요. 지사에서 대신 뽑아주기도 하니까 한 번 확인해보세요. ^^
  • 프로필사진 JISUK 2018.08.31 19:47 신고 안녕하세요. 저도 지금 신청하려고 하는데요 혹시 파트너임시비자도 가능한지.. 아시나요??월요일에 공단에다가 전화해볼건데.. 궁금해서요~~
  • 프로필사진 꾸로 (gguro) 2018.08.31 20:46 신고 JISUK님 안녕하세요.

    영사관에서 해외이주신고서를 받을 때 영주권 대신 파트너임시비자를 제출해도 되냐는 뜻이죠?

    영사관에 일단 전화로 물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댓글쓰기 폼